게임 플레이/몬스터헌터

몬스터헌터 상태이상 기본 구성

Game Collector 2020. 11. 28. 1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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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헌터 월드: 아이스본

몬스터헌터 시리즈의 상태이상 시스템

몬스터와 헌터에게 부여할 수 있는 상태이상 메커니즘 및 요소 정의

 

상태이상 타입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상태이상
헌터에게만 적용되는 상태이상
몬스터와 헌터 모두 적용되는 상태이상

 

가장 기본적인 상태 이상

수면, 독, 마비, 기절

 

상태이상 기본 구조

몬스터마다 고유의 내성 수치 설정
헌터에게 공격당하면 상태이상 누적치 증가
상태이상 누적치가 최대치를 넘으면 상태이상 발생
상태이상 누적치가 최대치를 넘으면 누적치 리셋
수면, 마비, 기절은 중첩 불가하며, 새로운 상태이상이 들어갈 경우 기존의 상태이상은 취소됨
상태이상 누적치는 시간이 지나면 점점 줄도록 설정
상태이상이 전부 차감되기 전에 누적시켜서 상태이상을 발생시키도록 유도
동일한 상태이상에 걸리면 상태이상 필요치가 상승
상태이상 필요치는 한계수치가 존재하기 때문에 2 ~ 3번 정도 상승하면 최대 필요 수치로 변형됨
모든 몬스터가 모든 상태이상에 걸리지는 않음
상태이상 축적치가 누적되는 양은 무기에 붙어있는 상태이상 공격력의 10% 설정
상태이상 무기로 공격하여 상태이상 데미지가 발생할 확률은 30%로 설정
보우건은 예외적으로 무조건 25를 누적시키는 레벨1탄과 50을 누적시키는 레벨2탄을 사용
활의 경우 병을 붙여서 사용
기절은 예외적으로 기절치가 있는 공격으로만 걸 수 있는 상태이상

 

몬스터 및 헌터 공통 상태이상 구성 요소

수면
마비
독/맹독/극독
기절
현기증
기력 감소
개다래 범벅
폭파 피해/강폭파 피해

 

헌터 전용 상태이상 구성 요소

눈사람
수정
방어력 DOWN
모든 속성 내성 DOWN
악취
진흙덩이
흡혈
거미줄
열상
중유
풍압
수류
지면 진동
혼란
광룡화, 광격화
독기 침식
좀비

 

속성 상태이상 구성 요소

불속성 피해
물속성 피해
얼음속성 피해
번개속성 피해
용속성 피해

 

몬스터 전용 상태이상 구성 요소

멸기/기력 감소
점프 공격치(단차치)
구멍 함정, 마비덫
넝쿨 함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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