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헌터가 몬스터에게 부여할 수 있는 상태이상 메커니즘 정의
모든 상태이상은 각각 누적치와 내성치 존재
※ 상태이상 누적치
- 공격횟수마다 누적되는 값
- 상태이상 누적치가 최대치에 도달하면 상태이상 발동
- 상태이상 발동되는 순간 누적치는 0으로 리셋
- 상태이상 도중에 동일한 상태이상의 누적치는 쌓이지 않음
- 상태이상 누적치는 시간경과에 따라 지속적으로 감소 (초당 0.5)
- 상태이상 누적치는 육질과 상관없이 모든 부위에 동일한 값이 쌓임
- 근거리 무기 공격당 1/3 확률로 누적치 증가
- 원거리 무기 병, 탄 장착시 개당 100% 확률로 누적치 증가
- 활은 화살 1개당 각각 누적치 증가
- 활은 차지 단계별로 누적치 보정
- 병 소모가 없는 폭파 속성 활은 1/3 확률로 누적치 증가
- 상태이상 누적치가 누적되는 양은 무기에 붙은 상태이상 공격력의 10% 설정
- 기절은 예외적으로 기절치가 있는 공격으로만 상태이상 발동
※ 상태이상 내성치
- 몬스터마다 상태이상 최대 내성치가 다름
- 동일한 상태이상을 반복할때마다 정해진 보정값만큼 최대 내성치 증가 (점차 동일한 상태이상 발동 어려움)
- 몬스터마다 상태이상 반복 보정값이 다름
- 몬스터의 내성이 높을수록 초기 내성치, 내성치 보너스, 최대 내성치가 높게 설정됨
- 몬스터의 내성이 높을수록 상태이상의 지속시간이 짧음
- 상태이상의 지속시간 및 효과는 상태이상 횟수와 상관 없이 동일한 효과를 가짐
※ 상태이상 Tip
- 상태이상 누적치가 전부 차감되기 전에 누적치를 채워서 상태이상 발생 유도
- 상태이상 필요치는 한계수치가 존재하기 때문에 2~3번 정도 상승하면 최대 필요 수치로 변형됨 (빌드업 전략 필요)
- 모든 몬스터가 모든 상태이상에 걸리지 않음
- 수면, 마비, 기절은 몬스터를 구속시킬 수 있음
- 수면, 마비, 기절은 중첩 불가하며, 새로운 상태이상이 들어갈 경우 기존의 상태이상은 취소됨 (누적치는 각각 관리)
- 수면, 마비, 기절 도중에 경직치 누적에 의한 경직 모션 무시
- 수면, 마비, 기절 도중에 꼬리 절단 모션 발생시 상태이상 해제
- 상태이상 누적치 증가를 높여주는 스킬 및 아이템 존재
- 상태이상에 의한 고정 대미지는 방어력 무시
※ 무페토 지바 내성치 정보 (실전 정보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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