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디자인/게임 지식

보더랜드3 속성 개념

Game Collector 2020. 12. 20. 17:32
반응형

보더랜드3 속성

총 6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무속성, 화염, 전기, 부식, 냉기, 방사능

 

게임플레이 회차에 따라 속성을 더 강요하는 형태로 변경됨

1회차(Normal)

2회차(TVHM: True Vault Hunter Mode)

3회차(UVHM: Ultimate Vault Hunter Mode)

반응형
  • 무속성 (KINETIC)
    • 속성이 안 붙는 중금속 탄환. 
    • 속성표를 보는 것만으로 높은 범용성을 가짐
    • 장갑에 데미지를 주기 비효율적임
  • 화염 (FIRE)
    • 체력에 추가 데미지를 주기에 효과적임
    • 드럼통 폭발시 불 장판 형성
    • 기름에 불 붙일 수 있음
    • 대부분 체력을 가진 적들이 많기에 효율이 좋음
    • 실드와 장갑에 데미지를 주기 비효율적임
  • 전기 (SHOCK)
    • 실드에 추가 데미지를 주기에 효과적임
    • 물에 착탄하면 일정 범위의 전기장을 형성 (감전 시킴)
    • 체력과 장갑에 데미지를 주기 비효율적임
    • 높은 난이도에서 대부분이 실드를 가지기에 필수적으로 챙길 필요 있음
  • 부식 (COROSSIVE)
    • 장갑에 추가 데미지를 주기에 효과적임
    • 부식 드럼 또는 독성 물질의 파이프 밸브 파괴시 독 웅덩이 형성
    • 체력과 실드에 데미지를 주기 비효율적임
    • 강한 적들은 장갑을 두르고 나오는 빈도가 많기에 하나쯤 가지고 있으면 좋음
  • 냉기 (CRYO)
    • 상태이상 효과가 지속피해가 아닌 행동 감속을 시킴
      • 일정 수치만큼 중첩되면 짧은 시간 제자리에 얼어버림
      • 플레이어는 감속만 적용됨
      • 차량에 탑승하고 있는 상태라면 빙결도 걸림
      • 얼어버린 적은 근접 공격에 추가 피해를 줌
      • 각종 물리적인 충격에도 데미지를 줌
    • 장갑에 추가 데미지를 주기에 효과적임
      • 기본적으로 데미지가 낮기 때문에 상태이상 때문이 아니라면 선택하지 않음
    • 냉기 면역을 가진 적들에 다수 존재하기 때문에 효율이 떨어질 수 있음
    • 실드에 데미지를 주기 비효율적임
  • 방사능 (RADIATION)
    • 상태이상 효과는 피해를 입은 적 주변에 있는 적들에게도 지속 피해를 줌
      • 적이 사망할 때 방사능 상태이상에 걸린 상태라면 그 자리에서 폭발하고 큰 피해를 줌
        • 해당 피해 역시 상태이상을 유발함
    • 실드에 데미지를 주기 효율적임
    • 장갑에 데미지를 주기 비효율적임

 

개인적으로 화염 / 전기 / 부식 속성을 가지고 플레이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보더랜드3 관련하여 속성별 무기들을 몇가지 추천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