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디자인/게임 지식

슈터 게임 몬스터 경험치 획득량 설정 방식 정리!

Game Collector 2021. 1. 5. 2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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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프레임

 

워프레임의 몬스터 경험치 획득량 설정 방식

 

※ 몬스터 종류별 기본 경험치가 존재하고 적 레벨에 따라 스케일링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경험치 공식: (적 레벨) ^ 0.5 * 0.1 * 기본 경험치 + 기본 경험치

 

다양한 크루맨들

기본적으로 크루맨들의 경험치는 공통적으로 50을 제공합니다.

ex) Lv5 = Exp61, Lv10 = Exp65, Lv40 = Exp81

 

다른 이름의 몬스터들은 더 많은 기본 경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높은 레벨 행성에 등장하는 몬스터에 따라 경험치 차이가 발생합니다.

엑시무스는 고정적으로 추가 경험치를 지급합니다.

적의 레벨이 오르면 얻을 수 있는 경험치량도 증가하지만 상승은 비율적으로 차이가 많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고레벨의 적을 사냥하기 보다는 저레벨의 적을 학살하는 것이 효율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양한 워프레임을 성장시키는 것이 게임의 목표인 게임입니다.

결론은 다양한 워프레임을 빠르게 키울 수 있도록 방향을 잡은 것으로 보입니다.

 

보더랜드

 

보더랜드의 몬스터 경험치 획득량 설정 방식

 

※ 몬스터 개별마다 레벨별 기본 경험치가 존재하고 캐릭터와 적 레벨에 따라 스케일링 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보더랜드는 몬스터 등급별로 경험치 차이가 존재합니다.

배드애스, 보스처럼 높은 등급이 더 많은 경험치를 지급합니다.

 

경험치 공식: (유저 레벨 / 적 레벨) * 기본 경험치 * 보너스 경험치 (모드, 스킬)

 

낮은 레벨 유저가 높은 레벨 적을 처치하면 경험치를 적게 받는 형태입니다.

높은 레벨 몬스터의 기본 경험치가 있기 때문에 쩔을 받게 되면 레벨업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보더랜드의 경우 워프레임처럼 다양한 캐릭터가 존재하기 보다는 하나의 캐릭터를 장기간 키우게 됩니다.

결론은 적절한 레벨 사냥터에서 사냥을 할 수 있도록 방향을 잡은 것으로 보입니다.

 

2가지 슈터 게임의 경험치 설정 방식을 정리해봤습니다.

전체적인 게임 컨셉에 따라 몬스터 경험치 획득량도 다르게 설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게임 컨셉과 어울리는 시스템 구조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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