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디자인/게임 지식

게임에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요소

Game Collector 2020. 12. 30. 2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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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하면서 재미를 느꼈던 요소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려면 게임 속 다양한 경험을 해보고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여러분들이 느낀 경험들과 비교를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기존보다 강한 경험을 느낄 때

카트라이더를 하면서 기본 속도로 달리다가 부스터를 사용하면 갑작스럽게 달리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기본 속도로 평온함을 느끼고 있을 때 부스터로 굴곡을 만들게 됩니다.

이런 요소들로 평온하기만 했던 게임에 포인트를 줄 수 있습니다.

 

2. 승리했을 때

PVP, PVE 상관 없이 무엇인가 승리, 성공 했을 때 즐거운 감정이 생깁니다.

리그오브레전드와 오버워치를 하면서 가장 많이 느꼈던 감정인 것 같습니다.

 

3. 탐색 욕구가 생길 때

게임의 공략을 찾거나, 퍼즐 요소를 풀어나갈 때 탐색 욕구가 생기는데요.

탐색은 결핍과 해소가 명확하기 때문에 재미를 느끼기에 충분합니다.

 

4. 기대감이 생길 때

전설 스킨, 아이템 등 랜덤한 보상을 얻을 수 있을 때 기대감이 생기더라구요.

적절한 보상들의 배치로 기대감을 만들 수 있습니다.

좋은 보상을 얻을 때 행복한 감정은 덤으로 얻을 수 있죠 ㅎㅎ

 

본문 내용 외에도 다양한 재미 요소들이 존재하는데요.

여러분들은 게임을 하면서 어떤 재미를 느끼셨나요?

다음엔 더 다양한 재미 요소들을 찾아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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